아이폰 14가 출시되었습니다. 이미 구매하신 분들은 예약 구매를 많이 하셨겠지만, 예약 구매가 끝나고도 아직 고민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때문에 이번엔 아이폰 14 시리즈들을 기종별로 장단점을 총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아이폰 14 일반 / 플러스
아이폰 14 시리즈에서는 미니가 사라지고 플러스가 생겼습니다. 그래서 더 이상 작고 가볍지만 배터리는 빨리 소모되는 미니는 아이폰 신제품으로 만나볼 수 없죠.
전반적인 특징
아이폰 14의 일반 모델과 플러스 모델에서 공통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색상은 총 5가지입니다. 블루, 퍼플, 미드나이트, 스타라이트, 프로덕트 레드이며 저는 개인적으로 프로덕트 레드가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 특히 프로덕트 레드의 판매기금의 일부를 에이즈 치료나 코로나19 치료 연구를 위해서 기부도 한다고 합니다.
- 노치는 그대로이며 상시 표시형 디스플레이 AOD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 칩셋은 전작과 마찬가지로 A15 Bionic 칩셋이 탑재되었습니다. 일단 안드로이드의 어떤 칩셋들에 비해서 A15도 굉장히 성능이 좋은 칩셋이기 때문에 핸드폰 속도에 대해서는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카메라
아이폰 14 일반, 플러스 모델 모두 광각, 초광각 카메라가 탑재되어있습니다.
- 전면 트루뎁스 카메라 같은 경우 자동 초점 기능이 생겼습니다. 굉장히 밝은 곳에서도 초점을 놓치지 않고 잘 찍을 수 있는 기능입니다.
- 포토닉 엔진이라는 소프트웨어도 이전 버전과 대비했을 때 저조도에서 차이가 많이 난다고 합니다.
- 액션 모드가 탑재되었습니다. 손떨림 방지를 해주는 기능으로서 생각보다 쓸만하다고 하네요.
전작과 달라진 점
아이폰 14의 전작과 비교해서 달라진 점은 주변 후광 센서가 후면에 하나가 더 추가된 점입니다. 기존에는 전면에 주변광 센서가 있어서 트루톤 디스플레이를 구현해주는 역할을 했었죠.
- 자동차 충돌 감지 기능이 들어갔습니다. 아이폰 14에 새로운 센서가 들어가면서 자동차 전방, 후방, 측면 충돌 그리고 전복 상황을 감지하여 긴급구조 요청을 휴대폰이 대신해주는 것이죠.
아이폰 14 일반 장단점
아이폰 14 일반 모델에서 가장 눈에 띄는 장점은 적당한 사이즈와 무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14의 경우 무게를 재보았을 때 170g 정도이며 이는 아이폰 14 시리즈 중에 가장 작고 가벼운 휴대폰이죠. 아쉬운 점은 전작에 비해 별 차이가 없는 디자인입니다. 전작과 케이스까지 호환이 될 정도로 외관이 크게 바뀐 게 없죠.
- 하지만 휴대폰 안쪽 설계는 조금 달라졌다고 합니다. 만약 기기 겉면의 글라스가 파손이 되면 카메라를 비롯한 후면 전체를 교체하는 것이 아닌 글라스만 교체할 수 있게끔 설계되었다고 합니다. 다른 모듈을 건들지 않아도 되는 수리 용이성이 높아졌다고 합니다.
아이폰 14 플러스 장단점
아이폰 14 플러스에서 눈에 띄는 장점은 6.7인치의 대화면이라는 것입니다. 스마트폰으로 대부분이 콘텐츠를 소비하는 요즘 시대에 굉장히 잘 어울린다는 생각이 듭니다. 사이즈는 호불호가 갈릴 수 있지만 체감상 그렇게 무게가 나가지도 않는 느낌이죠.
가격 측면에서도 나름 효율적입니다. 같은 저장용량이라고 가정했을 때 일반 아이폰 14에 비해서 플러스 모델이 10만 원 정도 더 비싼 것은 사실입니다.
- 하지만 같은 화면인데도 카메라가 하나 더 달린 프로 맥스와 비교를 하면 40만 원이나 차이가 나죠. 또한 배터리 측면에서도 프로 맥스 모델과 비교해서 별 차이가 없죠.
다만 아이폰 14 플러스의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아쉬운 점이 보였습니다. 본체와 카메라 섬 크기 비율이 약간 낯선 느낌이죠. 경우에 따라서 호불호가 갈릴 수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적응이 쉽지 않았습니다.
- 차라리 카메라가 2개일 거면 아이폰 10이나 10S 모델과 같은 카메라가 구조적으로 조금 더 안정적이고 이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이폰 14 프로 / 프로 맥스
아이폰 14 프로, 프로 맥스 모델에서 가장 눈에 띄는 공통점은 컬러가 4가지로 출시가 된다는 것입니다. 스페이스 블랙, 실버, 골드, 딥 퍼플의 총 4가지 색상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전반적인 특징
또한 아이폰 14 프로/프로 맥스에서는 Always on Display(이하 AOD)라는 기능이 적용이 되었습니다. 또한 A16 Bionic 칩셋이 탑재되었으며 이는 아이폰에서 가장 뛰어난 성능의 칩셋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충돌 감지 기능이 들어갔습니다.
카메라
아이폰 14 프로, 프로 맥스 모델의 경우 스마트폰 카메라 중 감히 최고라고 말할 수 있는 수준의 카메라가 탑재되었습니다.
- 초광각 메인 카메라, 광각 카메라, 망원 카메라, 2배 줌 카메라 총 4가지의 카메라가 탑재되었습니다.
- 메인 카메라의 경우 48MP을 지원합니다. 4개의 픽셀이 한 덩어리로 처리가 되는 쿼드 픽셀 방식이기에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픽셀과는 조금 개념이 다를 수 있습니다.
- 저조도에서 정지한 모션을 잡아내는 능력이 더욱 향상되었으며 화각이 4개나 지원된다고 합니다.
다이내믹 아일랜드
아이폰 14 프로 모델부터 다이내믹 아일랜드가 새롭게 들어갔습니다. 아마도 신기술을 좋아하시거나, 얼리어답터 분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아이폰 14 프로만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죠.
- 개인적으로 다이내믹 아일랜드의 경우 가만히 있으면 그 자체는 되게 거슬리지만 애니메이션이 가미하니 재밌다고 느껴졌습니다. 계단 현상을 방지할 수 있는 알고리즘으로 만들어져 애니메이션이 굉장히 부드럽게 구현이 되었습니다.
- 다이내믹 아일랜드 API를 열어두고 콜킷을 이용한다던지, 실시간 현황 API를 이용할 때 다이내믹 아일랜드를 바로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서드파티 앱들도 이렇게 역동적인 사용 경험이 생길 수 있도록 변화되어 갈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폰 14 프로 장단점
아이폰 14 프로의 장점음 괜찮은 사이즈에 적당한 무게입니다. 또한 아이폰에 들어가는 최고의 기술이 다 들어간 스마트폰이라는 것이죠. 하지만 카메라를 장기간 사용했을 때 배터리 적인 측면에서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아이폰 14 프로 맥스 장단점
아이폰 14 프로 맥스의 장점은 바로 광활한 크기의 120Hz 2프로 모션의 유연한 화면을 너무 생생하게 다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 배터리 타임은 오디오 재생 95시간, 비디오 재생 29시간, 스트리밍 재생 25시간으로 하루 종일 핸드폰을 사용해도 꽤 오래가는 배터리 용량임을 알 수 있습니다. 콘
- 텐츠 감상을 많이 하는 사용자들에게 충분히 어필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 다만 아쉬운 점은 무게입니다. 아이폰 14 프로 맥스의 무게는 240g이며 꽤 묵직하며, 가격도 매우 비싼 편이라 아쉬움이 남습니다.
마무리
이상 아이폰 14의 4가지 시리즈인 일반 모델, 플러스, 프로, 프로 맥스 모델까지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아이폰 14가 출시됨에 따라 구매를 결정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IT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폰 SE3 솔직한 평가 (0) | 2022.10.11 |
---|---|
갤럭시 A52s 솔직한 평가 (0) | 2022.10.11 |
갤럭시 Z플립 4 솔직한 평가 (0) | 2022.10.06 |
갤럭시 Z폴드 4 솔직한 평가 (0) | 2022.10.06 |
아이폰 14 솔직한 평가 (0) | 2022.10.05 |
댓글